전남대학교

  • 전남대학교
  • 전남대포털

GNB

교육공학·방법

  • home >
  • 전공 >
  • 교육공학·방법

홈페이지 바로가기

전공주임교수

전공주임교수
성명 전공 직급 연락처 전공사무실
류지헌 교육공학‧방법 교수 2368 2368

전공 교육목표

  • 교육공학 및 교육방법 분야의 이론과 연구를 토대로 학교현장에 적용 가능한 수업 프로그램 및 관련 정책을 설계·개발·운영·평가할 수 있는 능력 함양
  • 학교교육 실제에 관한 경험을 바탕으로 교육공학 및 교육방법 분야의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학교 현장에 적용 가능한 이론과 모형의 구축 역량을 갖춘 교육실천가와 연구자 양성

세부 교육목표

교육방법 전문가로서의 능력 함양
교육방법철학, 현행교육과정분석, 교수-학습이론, 수업심리학, 수업설계 등의 교과목을 이수함으로써 교육방법에 관한 전문 지식과 소양 육성
교육방법에 관한 이론 및 연구결과를 우리의 교육현실에 비추어 비판적으로 검토、적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직접교수, 비지시적 교수, 협동학습, 집단토론, 사례중심 수업 등의 수업방법 활용
현행 교육과정의 교과별 교육목표에 대한 이해 및 교육방법, 교수-학습이론, 수업심리학 등의 이론을 기초로 수업설계·실행·평가를 위한 실습 기회 제공
교육공학 전문가로서의 능력함양
수업매체와 교육공학, 멀티미디어개발, 웹기반교수, 원격교육, 컴퓨터활용능력, 교과서분석 및 설계 등의 교과목을 이수함으로써 교육공학 전문가로서의 자질 육성
선행 연구결과 및 실제 사례를 검토하여 발전적인 프로그램의 설계·개발 및 학교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고시키기 위해 개발사례 검토 및 실습위주의 수업 실시
멀티미디어교육실, 수업행동분석실, 국제화상회의실을 활용하여 실제 사례의 검토 및 개인별·집단별 프로그램의 설계·개발·평가 기회 제공
현장 교육연구자로서의 자질 향상
교육연구방법, 교육통계와 자료분석,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연구실습, 논문연구 등의 교과목을 이수함으로써 교실수업, 첨단매체활용수업, 원격교육 등에 관한 연구수행능력 함양
학교현장의 수업 및 매체활용교육과 관련된 선행연구결과의 비판적 검토, 연구주제의 선정 및 연구의 수행능력 제고를 위해 실습위주 수업 및 개별지도 실시
연구의 실제자료를 입력·분석하고 결과를 해석하며, 연구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는 능력 함양
교육공학 및 방법 정책자문가로서의 자질 육성
학교교육평가, 수업프로그램평가, 저작권법, 교육정보화정책개발 및 운영 등의 교과목을 이수하여 학교교육 개선을 위한 정책의 입안·시행·평가 능력 함양
국내외의 다양한 교육정책, 교육정보화정책, 수업혁신사례 및 이론을 비판적으로 검토하여 우리의 실정에 맞는 교육정책을 구안할 수 있는 사례중심수업, 프로젝트중심 수업, 협동학습, 토론수업 기회 제공
단위학교 및 지역교육청에 적용 가능한 교육정책을 개발·적용·평가하고 정책자문을 위한 역할실습 기회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