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학교

  • 전남대학교
  • 전남대포털

GNB

교육행정·교육정책

  • home >
  • 전공 >
  • 교육행정·교육정책

홈페이지 바로가기

전공주임교수

전공주임교수
성명 전공 직급 연락처 전공사무실
염민호 교육행정·교육정책 교수 2597 2368

비전

지역사회 교육조직의 혁신을 선도하는 학습공동체 모범 창출

전공 교육목표

교육조직의 혁신 역량과 공동체 의식 겸비한 교육행정가 및 교육실천가 양성

세부 교육목표

교육행정가로서 역량과 자질 함양
1) 교육행정이론, 교육정책이론, 교육행정조직론, 교육재정학, 교육행정가론 등 교과목 통해 교육행정/조직이론/정책개발에 대한 지식과 기술의 습득
2) 교육조직의 운영, 교육정책 개발 및 분석에 대한 지식과 기법의 습득 통한 조직 혁신 역량 배양
3) 개인의 성실한 품성과 공동체 의식에 기반한 교육조직 운영의 상생적 협업능력 배양
교육실천가로서 역량과 자질 함양
1) 교수학습이론, 국제비교교육, 교육법연구, 장학론, 교육인사행정론 등의 교과목 통해 실천가로서 갖춰야 할 가치/지식/기술의 습득과 태도 배양
2) 교수-학습 과정에 학습자의 적극적 참여를 유도하고 격려할 수 있는 개방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력 배양
3) 교육조직의 혁신 및 사회 공동체의 과업 수행에서 주변과의 협력 관계를 구축할 수 있는 합리적 의사소통 능력 배양
▶ 교육현장의 연구자로서 역량과 지질 함양
1) 교육행정연구법, 사례연구법, 교육정책 사례분석, 교육조직의 혁신사례분석, 교육행정연구논증구성 등 교과목 통해 연구자로서의 갖춰야 할 지식/기술의 습득 및 태도 배양
2) 교육현장에서 직면하는 다양한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여 교육조직 혁신 및 현장 문제 개선에 활용할 수 있는 지식/기술의 습득 및 태도 배양
3) 교육행정학의 주요 이론과 연구 결과가 지닌 현실 적합성을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비판적 사고력 배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