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학교

  • 전남대학교
  • 전남대포털

GNB

국어교육

  • home >
  • 전공 >
  • 국어교육

홈페이지 바로가기

전공주임교수

전공주임교수
성명 전공 직급 연락처 전공사무실
김근호 국어교육 부교수 2412 2410

전공 교육목표

전문성과 창의성을 겸비한 국어교사의 육성

세부 교육목표

현직 국어교사의 자기개발
국어학교육연구, 국문학교육연구 등의 교과목을 이수함으로써 지식기반사회에 적합한 전공지식을 습득하고, 국어과 교육과정의 개발·운영·활용 능력 신장 - 교육현장의 경험 및 국어과의 최근 연구동향을 토대로 국어과 수업능력 제고 - 국어과 수업에 관한 사례발표 및 연구발표를 통해 교과지도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기회 부여
국어과 교육전문가로서의 능력 함양
국어정책연구, 문법교육연구, 음운교육연구, 의미교육연구, 고시가교육연구, 고소설교육연구, 현대시교육연구, 현대소설교육연구, 문학비평연구 등의 교과목을 이수함으로써 전공 영역별 기존 이론의 숙지 및 비판과 최근 이론에 대한 이해력 제고 - 첨단 교육매체를 활용하여 국어과 수업의 효율적 운용 능력 신장 - 학교교육 현장에서 국어과 교육의 제 문제를 창의적·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 함양
국어과 현장교육연구자로서의 자질 함양
국어과평가연구, 논문연구 등의 교과목을 통해 국어과 연구방법의 이해 및 국어과 교육연구자로서의 자질 육성 - 우리 나라 국어과 교육실제와 관련된 연구문제의 설정 및 실제 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현장 사례중심의 토론 및 연구실행 방안 모색 - 국어과의 주제별 연구결과를 비판적으로 개관하고, 교육현장 적용가능성을 검토할 수 있는 안목 개발
예비 국어교사의 양성
국어교육연구, 국어과 교수-학습자료개발연구 등의 교과목을 이수함으로써 국어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지식(일반교육학, 교과교육학, 교과내용학) 습득 - 국어과 교수자료 개발 및 수업기법의 습득을 위해 현장 수업참관 및 실습기회 제공 - 현장 국어교사로서의 긍지와 교직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 자질의 체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