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학교

  • 전남대학교
  • 전남대포털

GNB

상담심리

  • home >
  • 전공 >
  • 상담심리

전공주임교수

전공주임교수
성명 전공 직급 연락처 전공사무실
이주미 상담심리 조교수 2355 2377

전공 교육목표

현대사회에서 개인 또는 집단이 겪는 여러 가지 심리적·행동적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는 유능한 상담자 양성

세부 교육목표

현직교원의 자기개발
상담이론과 실제, 학습부진아, 성격심리, 행동수정, 심리검사 등의 교과목을 이수함으로서 상담자로서의 능력 개발
현직 교사 및 학생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상담이론을 이해하고 상담기법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 함양
현직 교사의 상담능력 제고를 위한 상담이론 및 제 기법을 실습함으로서 실천적 상담자로서의 자질 함양
상담전문가로서의 능력 함양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 가족상담, 집단상담, 영재아상담, 특수아상담, 진로상담 등의 교과목을 이수함으로서 상담전문가로서의 능력 함양
우리의 교육현장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개인적 또는 집단적 문제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현직교사의 사례발표 및 토론 기회 부여
다양한 개인 및 집단상담 기법을 집중적으로 훈련함으로서 문제의 원인·유형에 따른 효율적인 상담을 주도할 수 있는 능력 육성
현장 상담연구자로서의 자질 함양
심리통계 및 설계, 생활지도연구, 논문연구 등의 교과목을 통해 학생들의 문제행동을 양적·질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 방법론 습득
위의 문제행동과 관련된 선행연구결과의 비판적 검토, 연구주제의 선정 및 연구의 수행능력 제고를 위해 실습위주의 개별지도 실시
개인·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분석의 제 기법을 학습함으로서 연구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는 능력 함양
예비 상담교사의 양성
아동발달, 청년발달, 학습심리, 이상심리, 임상심리학 등의 교과목을 통해 예비 상담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기초 이론 및 학생 이해방법 습득
상담자로서 교사의 역할을 이해하고, 학교현장에서 상담의 필요성 및 중요성에 대한 인식 제고
교직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창의적·주도적으로 학생의 문제행동에 개입할 수 있는 적극성 신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