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학교

  • 전남대학교
  • 전남대포털

GNB

유아교육

  • home >
  • 전공 >
  • 유아교육

홈페이지 바로가기

전공주임교수

전공주임교수
성명 전공 직급 연락처 전공사무실
권귀염 유아교육 부교수 2362 2360

전공 교육목표

새로운 밀레니엄에 대비한 자주적이고 창의적인 현장 유아교육 전문가 양성

세부 교육목표

현직 유아교사의 자기개발
영유아교육의 이론적 기초, 영유아교육과정 및 교재분석, 영유아교수법과 현장적용 등 다양한 교과목을 이수함으로써 정보화 사회의 변화에 따른 새로운 교수이론·방법에 관한 전문지식 배양 및 자질 향상
사례발표, 토의, 연구 참여 등을 통해 교육현장에 적용 가능한 수업실기 능력 제고
미래의 유아교육과정에 나타난 교육목표 및 교육내용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유아교육 수업설계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기회 부여
유아교육전문가로서의 능력 함양
유아교육학 교과목을 통해 유아교육 전문가로서 새로운 이론·지식·기술을 현장의 다양한 수업상황에 적용·변형시킬 수 있는 능력 함양
멀티미디어의 활용, 참관수업, 유아지도상황의 비디오녹화를 통한 비교분석 등을 통해 현장에 적용가능한 대표적 수업모듈의 개발 능력 신장
현장 유아교육의 제 문제를 창의적·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 함양
현장 유아교육연구자로서의 자질 함양
영유아교육연구방법 및 통계, 영유아교육현장연구, 논문연구 등의 방법론 교과목 및 다양한 유아교육학 분야별 교과목을 수강함으로써 현장 영유아교육 연구수행능력 함양
현장연구문제에 대한 실험연구, 조사 및 분석연구, 사례연구 등의 설계방법 및 자료분석 기법을 숙지하고, 자기주도적으로 연구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는 현장 영유아교육연구자로서의 자질 함양
영유아교육 관련 연구결과를 토대로 현장 영유아교육의 실천적 개선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안목 개발
예비 유아교사의 양성
예비유아교사로서 유아교육의 목표, 내용, 교수방법, 평가 등의 교육적 활동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전문적 자질의 육성
생활주제에 따른 통합적 접근방법을 적용하고 현장참관 및 지도경험을 통해 교육현장과의 연계성 강화
현장 유아교사로서의 긍지와 교직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 자질의 체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