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학교

  • 전남대학교
  • 전남대포털

GNB

윤리교육

  • home >
  • 전공 >
  • 윤리교육

홈페이지 바로가기

전공주임교수

전공주임교수
성명 전공 직급 연락처 전공사무실
강구섭 윤리교육 부교수 2405 2400

전공 교육목표

도덕성과 전문성을 갖춘 21세기형 윤리교사의 양성

세부 교육목표

현직 윤리교사의 자기 개발
서양윤리학교육연구, 한국윤리교육연구, 윤리교과수업모델연구, 멀티미디어와 윤리교육연구 등의 교과목을 이수함으로써 윤리과 교육과정을 개발·활용할 수 있는 능력 함양
사례중심의 연구발표를 통해 윤리교과 지도능력 신장
비평 및 토론을 통한 실습기회를 부여함으로써 창의적으로 교과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 신장
윤리과 교육전문가로서의 능력 함양
가치교육론연구, 윤리교과수업모델연구, 멀티미디어와 윤리교육연구, 각종 철학 및 윤리학 관련 교과내용학 및 교과교육학 교과목을 이수함으로써 윤리과 교과목에 대한 기존 이론의 이해 및 비판능력 함양
윤리과 교과에 대한 다양한 이론을 교육현장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교육매체의 활용 및 교수방법 강조
윤리과 교육자료 개발을 위해 워크샵을 활용한 실습기회 제공
윤리과 현장교육연구자로서의 자질 함양
윤리교육과정 및 평가연구, 서양윤리학교육연구, 한국윤리교육연구, 윤리교과수업모델연구, 멀티미디어와 윤리교육연구, 논문연구 등의 교과목을 통해 현장 윤리교육에 관한 연구수행 능력 제고
윤리과 연구동향을 파악하고, 윤리학적 연구방법론과 관련된 제 기법 습득
윤리과 현장 연구·실험·시범학교 운영의 주역으로서 자질 함양
예비 윤리교사의 양성
현대윤리사상연구, 윤리교과수업모델연구, 다양한 교과교육학 및 교과내용학 교과목을 통해 윤리교육에 필요한 기초 지식 및 기능의 획득
현장 수업참관 및 실습을 통해 윤리교사로서의 자질과 능력 신장
21세기 정보화·세계화 시대의 변화를 이해하고 이를 교육실제에 적용할 수 있는 교직공동체 구성원으로서의 기본 자질 함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