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학교

  • 전남대학교
  • 전남대포털

GNB

일반사회교육

  • home >
  • 전공 >
  • 일반사회교육

홈페이지 바로가기

전공주임교수

전공주임교수
성명 전공 직급 연락처 전공사무실
최은정 일반사회교육 부교수 2633 2620

전공 교육목표

  • 사회과학 전반에 걸친 이론의 습득과 연구를 통해 전인교육의 선구적 역할을 수행해나갈 사회과 교원으로서 민주적 시민정신을 함양시키는데 필요한 자질과 역량 배양
  • 다가오는 21세기 지식기반사회를 선도해나갈 ‘신지식인’을 육성할 수 있는 전문성·창의성·사명감을 지닌 현장교육전문가 양성

세부 교육목표

현직 일반사회교사의 자기개발
중등 일반사회교육과정과 교수법, 일반사회교육방법론, 멀티미디어와 교육 등의 교과목을 이수함으로써 민주시민교육 담당자로서의 자질 함양
사례발표와 연구발표 등을 통해 교육현장의 일반사회 수업기법 향상을 위한 협력학습 기회 제공
현행 일반사회 교육과정의 교육목표 및 교육내용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일반사회 교과목의 수업설계·평가를 위한 실습기회 제공
일반사회과 교육전문가로서의 능력함양
일반사회교육론, 일반사회교육방법론, 중등 일반사회교육과정과 교수법, 정치학일반이론, 지방정부와 시민교육, 현대민주주의론, 국제경제론, 한국경제론, 정보사회론, 법학일반이론, 멀티미디어와 교육 등의 교과목을 통해 일반사회 교과목에 대한 이론 이해 제고
일반사회 교과목내의 제 이론의 쟁점을 분석하고, 지식정보사회에 대비한 새로운 사회과 교과목의 모듈을 교육현장의 실제에 적용하여 전공교과의 연구내용과 실제간의 연계성 고양
학교 및 지역사회의 인적·물적·행정적 자원을 조직하여 현장교육에 적용하고 인터텟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교과지도 기법 향상
일반사회과 현장교육연구자로서의 자질 함양
일반사회 현장교육연구, 일반사회교육방법론, 중등 일반사회교육과정과 교수법, 논문연구 등의 교과목을 이수함으로써 현장 일반사회교육에 관한 연구수행능력 함양
일반사회 관련 학문의 최근동향을 파악하고, 적합한 연구주제 선정 및 분석할 수 있는 기법 습득
일반사회과 현장 연구·실험·시범학교 운영의 주역으로서 자질 함양
예비 일반사회교사의 양성
일반사회교육론, 중등 일반사회교육과정과 교수법, 일반사회교육방법론 등의 교과목을 통해 일반사회교육에 필요한 기초 교과교육학적 지식 및 기능의 획득
각종 중등 사회과 교과서를 비교·분석하고, 적합한 교수기법을 적용할 수 있는 자질 육성
교육현장의 교직공동체 구성원으로서의 기본 자질 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