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학교

  • 전남대학교
  • 전남대포털

GNB

전산교육

  • home >
  • 전공 >
  • 전산교육

전공주임교수

전공주임교수
성명 전공 직급 연락처 전공사무실
박혁로 전산교육 교수 3431 3420

전공 교육목표

급변하는 전산분야의 흐름에 부응하는 전문지식을 겸비한 전산교사의 양성

세부 교육목표

현직 전산교사의 자기개발
전산교육과정개발과 운영, 멀티미디어활용수업설계와 개발, 정보통신과 원격교육 등의 교과교육학 교과목 및 다양한 교과내용학 교과목을 이수함으로써 정보화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 함양
정보화 마인드 제고를 위해 전산학 및 전산교육 관련 내용에 대한 이론적 기초를 공고히 하고 정보시스템 구축 실습 및 각종 프로그래밍 언어와 데이터베이스 활용 실습 기회 제공
현행 전산과 교육과정의 교육목표 및 교육내용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전산과 수업모형을 개발 · 실행할 수 있는 기법 육성
전산과 교육전문가로서의 능력 함양
다양한 교과교육학 교과목 및 교과내용학 교과목을 통해 최신 정보기술과 인터넷 활용기술 이해 및 전산교육전문가로서의 전문성 확보
컴퓨터 기본원리 이해 및 최신 소프트웨어 개발능력을 함양하고 첨단교육매체 활용을 교육현장의 수업에 적용함으로써 전공교과 연구내용과 실제간의 연계성 고양
제6차 및 제7차 교육과정에서 전산과 교육자료 개발을 위해 영역별 탐구학습을 활용한 실습기회 부여
전산과 현장교육연구자로서의 자질 함양
전산교육연구법, 논문연구 및 다양한 교과교육학 · 교과내용학 교과목을 이수함으로써 전산교육에 관한 연구수행능력 함양
최근 컴퓨터 교육, CAI, 정보통신의 발전 등의 연구동향을 파악하고, 현장 전산교육 연구를 설계 · 수행 · 분석할 수 있는 연구방법론과 관련된 제 기법의 습득
전산과 현장 연구 · 실험 · 시범학교 운영의 주역으로서의 자질 육성
예비 전산교사의 양성
다양한 전산교육 관련 교과교육학 및 교과내용학 교과목을 이수함으로써 전산교육에 필요한 기초 지식 및 기능의 획득
전산과 교과서의 분석, 발표수업 및 각종 실습을 통해 전산교사로서의 자질과 능력 신장
교육현장의 전산과 교과지도 및 학생지도 기법을 습득하며 교직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의 기본 자질 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