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학교

  • 전남대학교
  • 전남대포털

GNB

전기·전자·통신교육

  • home >
  • 전공 >
  • 전기·전자·통신교육

홈페이지 바로가기

전공주임교수

전공주임교수
성명 전공 직급 연락처 전공사무실
홍성훈 전기‧전자‧통신교육 교수 1758 1800

전공 교육목표

공업교육 관련 교과교육학 및 교과교육학 교육을 통해 21세기의 창의적·자기주도적인 기술과 교원 양성

세부 교육목표

현직 공업교사의 자기개발발
공업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공업교육론 등의 교과목을 이수함으로써 기술발전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공업교육전반에 관한 이론 및 실기 중심의 교육과정을 개발·활용할 수 있는 능력 함양
공업 및 공업교육 관련 내용에 대한 이론적 기초를 공고히 하고 교육현장의 공업교육 향상을 위한 개인별·분임별 실습기회 제공
현행 공업과 교육과정의 교육목표 및 교육내용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공업과 수업모형을 개발·실행할 수 있는 기법 육성
공업과 교육전문가로서의 능력 함양
다양한 교과교육학 교과목 및 교과내용학 교과목을 통해 공업과 교육전문가로서의 전문성 확보 및 기존 이론의 이해력 제고
실험·실습 및 실기과목에 적합한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을 위해 첨단기자재를 활용하고 이를 현장 수업의 실제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 배양
제 7차 교육과정에서 공업과 교육자료 개발을 위해 주제별 탐구학습을 활용한 실습기회 부여
공업과 현장교육연구자로서의 자질 함양
공업교육현장연구, 공업교육연구방법론, 공업교육세미나, 논문연구 등의 교과교육학 교과목 및 다양한 교과내용학 교과목을 이수함으로써 공업교육에 관한 연구수행능력 함양
최근의 다양한 공학 연구동향을 파악하고, 현장 공업교육에 적용 가능한 연구주제를 선정하여 연구를 실행할 수 있는 연구방법론과 관련된 제 기법의 습득
공업과 현장 연구·실험·시범학교 운영의 주역으로서의 자질 육성
예비 공업교사의 양성
다양한 교과목을 이수함으로써 공업교육에 필요한 기초 지식 및 기능의 획득
현행 공업과 교과서의 분석, 각종 현장 수업참관 및 실습을 통해 공업교사로서의 자질과 능력 신장
교육현장의 공업과 교과지도 및 학생지도 기법을 습득하며 교직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의 기본 자질 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