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학교

  • 전남대학교
  • 전남대포털

GNB

특수교육

  • home >
  • 전공 >
  • 특수교육

홈페이지 바로가기

전공주임교수

전공주임교수
성명 전공 직급 연락처 전공사무실
오숙현 특수교육 교수 5408 5400

전공 교육목표

교육현장의 교사와 특수교육학을 학문적으로 탐구할 학생으로 하여금 특수아동의 교육적 특성과 특수교육학의 새로운 이론 및 그 응용방법을 이해하고 탐구함으로써, 교육현장의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지식 · 기술 · 태도를 함양하여 깊이 있는 이론 연구와 새로운 방향 탐구 및 실제적인 교육방법을 터득하게 함

세부 교육목표

현직 교원의 자기개발능력 함양
특수교육론, 특수교육연구방법론, 특수교재연구및지도법 등의 교과목을 이수함으로써 특수교육전공 교육과정 및 방법을 개발·활용할 수 있는 능력 함양
사례발표와 연구발표 및 다양한 실습을 통해 창의적·실천적인 수업주도능력 배양
창의적·실천적인 수업모형을 개발·실행할 수 있는 전략 육성
특수교육전문가로서의 능력 함양
교과교육학 교과목 및 다양한 교과내용학 교과목을 통해 최신 특수교육학 동향 및 특수교육이론에 관한 이해력 제고
특수교육교과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첨단교육매체를 활용한 수업실습 기회 제공
현행 특수교육과 교육과정에 적용 가능한 다양한 교육자료 개발 기법 실습
특수교육과 현장 교육연구자로서의 자질함양
특수교육론, 특수교육교재연구및지도법, 논문연구가정교육세미나, 가정교육방법론, 논문연구 등 다양한 교과교육학 및 교과내용학 교과목을 이수함으로써 가정교육에 관한 연구수행능력 함양
최근 특수교육학 및 특수교육의 연구동향을 파악하고, 현장 특수교육수업의 모형 개발 및 수업연구에 필요한 제반 연구방법론 습득
예비 특수교사의 양성
다양한 교과교육학 및 교과내용학 교과목을 이수함으로써 특수교육에 필요한 기초 지식 및 실기의 획득
교육현장의 특수교육과 교과지도 및 학생지도 기법을 습득하며 교직공동체 구성원으로서의 책무성과 신념 고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