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학교

  • 전남대학교
  • 전남대포털

GNB

교육대학원소개

  • home >
  • 교육대학원소개

여러분과 함께 호흡하고 발전하는 전남대학교 사범대학에 잘 오셨습니다. 환영합니다.

1972년에 교원양성기관으로 설립되어 반세기에 이르는 발전을 거듭해온 우리 사범대학은 교원양성, 교원 재교육, 연구·개발 및 연구자 육성, 지역사회와 국가 및 국제사회를 위한 봉사의 네 가지 사명을 완수하고자 학부과정, 일반대학원, 교육대학원, 그리고 교육연수원을 운영하고, 현재 91분의 교수, 128분의 겸임교수, 강사 및 조교, 16여명의 직원이 진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사범대학은 심오한 지성, 폭 넓은 덕성, 따뜻한 예체능 감성을 겸비한 교원을 양성하는 메카입니다.

그동안 사범대학이 배출한 1만5천여 명의 교사는 광주와 전남지역뿐만 아니라 경기, 서울 등 전국에서 제자 교육, 학교행정, 지자체 교육행정 등에 헌신하고 계십니다. 우리 동문 선생님들이 길러낸 인재가 각계각층에서 인류 평화와 번영을 위해 열심히 일하고 있는 것을 볼 때마다 저절로 샘솟는 자부심과 긍지를 느낍니다. 학교현장에서 인재양성에 힘쓰시는 동문 여러분 자랑스럽습니다. 현재 사범대학의 16개 학과(부)에 1천4백7십여 명의 학부생이 재학하고 있으며, 매년 350여명의 신규교사 임용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사범대학은 현재와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교사 양성을 위해 전공교육을 강화하고, 교사로서 갖추어야할 기본소양 교육을 위한 교양교육을 확충할 것이며,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공동체의 발전을 위해 헌신할 수 있는 실천 경험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운영할 것입니다.


사범대학은 교육현장의 요구에 가장 적합한 교원 재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최상의 기관입니다.

유치원, 초등학교, 중등학교, 특수학교, 평생교육기관 등의 교육기관에서 근무하시는 교원의 역량을 높이고 실천력을 강화하기 위한 단기 교원 재교육 프로그램과 함께 석·박사학위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교육청을 포함한 외부 여러 기관으로부터 위탁받은 자격연수 프로그램과 각종 직무연수 프로그램들을 교육연수원에서 운영합니다. 교육대학원에서는 3년제 석사과정 24개 전공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프로그램들은 대면교육으로 운영하고, 동시에 시간 제약과 물리적 제약을 극복하기 위해 온라인 비대면 교육으로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현장의 요구에 적극 대응하기 위한 재교육 프로그램을 연구·개발하고 효과적으로 운영하겠습니다. 여러분의 학습 요구에 맞는 양질의 교육 프로그램으로 다가가겠습니다.


사범대학은 선도적인 연구자를 육성하고 있습니다.

현재 사범대 소속 11개 학과(전공)로 운영되는 일반대학원에서 340여명의 석사과정과 박사과정 학생이 유아교육, 학교교육, 특수 교육, 고등교육 등의 교육분야와 함께 각 학과 전공 학문영역에서 미래 선도적 연구자로서의 역량을 체계적으로 쌓아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해외 유학생이 증가함에 따라 대학원 석·박사과정을 국제화하는 일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저는 이러한 학문 후속세대가 각자의 연구영역에서 창의적인 연구자로 인류사회 발전에 크게 기여하리라고 굳게 믿습니다. 교수님과 대학원생이 함께 연구와 개발에 매진하실 수 있도록 지원을 다하겠습니다. 연구자의 꿈을 가진 여러분을 우리 대학원에 초대합니다.


사범대학은 여러분과 함께 살아가야할 공동체를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거듭나겠습니다.

사범대학의 존재 이유는 여러분이 계시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이 계시는 곳, 활동하시는 곳, 가치를 두시는 공동체가 곧 사범대학이 함께 해야 하는 곳이라고 생각합니다. 더불어 사는 것을 넘어서 사범대학이 여러분을 위한 사회적 안전망을 구축하고 지속 가능하도록 만드는 일이야말로 저희 기관이 존재하는 진정한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노력하겠습니다. 우리가 사는 지역사회, 국가사회, 인류사회가 보다 안전하고, 평화롭고, 희망이 넘치는 곳이 되도록 교수, 직원, 학생 등 모든 사범대학 구성원이 앞장서 노력하겠습니다. 사범대학이 가진 지적·사회적 자본, 물적·인적 자원을 공유하고 활용하는 일을 고민하고, 여러분과 함께 공동체의 중심적인 참여자로서 핵심적 역할을 다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2020년 8월 1일

교육대학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