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적
현직 또는 예비교사들이 자기개발 및 교과전문가로서의 능력을 갖고 국가와 지역사회교육을 선도하는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도록 양성함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목표
현직교사들의 자기 개발
- 지식기반사회에서 창의적이고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는 능력을 길러 줄 수 있는 교육이론과 실천방법을 학습한다.
- 교육현장의 다양한 구체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데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정보화시대에 부합한 수업환경 개선 및 수업전략을 학습함으로써 현장중심의 교육개혁을 추진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교과전문가로서의 능력함양
- 교과별 최근 연구동향과 연구성과를 학습하여 교과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는 능력을 기른다.
- 이를 기반으로 학교현장의 교과별 교수-학습방법 개혁에 중추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 교과별 교육연구를 독자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여 연구·실험·시범학교 운영의 주역이 될 수 있도록 한다.
예비교사의 양성
- 교직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책임있게 행동하고 협력하는 태도를 기른다.
- 최근 교과교육 이론과 전공 지식을 학습함으로써 교과전문가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 교육현장의 교과지도 및 학생지도에 대한 지식과 기법을 습득함으로써 이를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