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주임교수
성명 | 전공 | 직급 | 연락처 | 전공사무실 |
---|---|---|---|---|
정주리 | 상담심리 | 교수 | 2345 | 2377 |
전공 교육목표
현대사회에서 개인 또는 집단이 겪는 여러 가지 심리적·행동적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는 유능한 상담자 양성
세부 교육목표
현직교원의 자기개발
- 상담이론과 실제, 학습부진아, 성격심리, 행동수정, 심리검사 등의 교과목을 이수함으로서 상담자로서의 능력 개발
- 현직 교사 및 학생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상담이론을 이해하고 상담기법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 함양
- 현직 교사의 상담능력 제고를 위한 상담이론 및 제 기법을 실습함으로서 실천적 상담자로서의 자질 함양
상담전문가로서의 능력 함양
-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 가족상담, 집단상담, 영재아상담, 특수아상담, 진로상담 등의 교과목을 이수함으로서 상담전문가로서의 능력 함양
- 우리의 교육현장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개인적 또는 집단적 문제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현직교사의 사례발표 및 토론 기회 부여
- 다양한 개인 및 집단상담 기법을 집중적으로 훈련함으로서 문제의 원인·유형에 따른 효율적인 상담을 주도할 수 있는 능력 육성
현장 상담연구자로서의 자질 함양
- 심리통계 및 설계, 생활지도연구, 논문연구 등의 교과목을 통해 학생들의 문제행동을 양적·질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 방법론 습득
- 위의 문제행동과 관련된 선행연구결과의 비판적 검토, 연구주제의 선정 및 연구의 수행능력 제고를 위해 실습위주의 개별지도 실시
- 개인·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분석의 제 기법을 학습함으로서 연구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는 능력 함양
예비 상담교사의 양성
- 아동발달, 청년발달, 학습심리, 이상심리, 임상심리학 등의 교과목을 통해 예비 상담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기초 이론 및 학생 이해방법 습득
- 상담자로서 교사의 역할을 이해하고, 학교현장에서 상담의 필요성 및 중요성에 대한 인식 제고
- 교직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창의적·주도적으로 학생의 문제행동에 개입할 수 있는 적극성 신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