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주임교수
성명 | 전공 | 직급 | 연락처 | 전공사무실 |
---|---|---|---|---|
조진수 | 국어교육 | 조교수 | 2413 | 2410 |
전공 교육목표
전문성과 창의성을 겸비한 국어교사의 육성
세부 교육목표
현직 국어교사의 자기개발
- 국어학교육연구, 국문학교육연구 등의 교과목을 이수함으로써 지식기반사회에 적합한 전공지식을 습득하고, 국어과 교육과정의 개발·운영·활용 능력 신장 - 교육현장의 경험 및 국어과의 최근 연구동향을 토대로 국어과 수업능력 제고 - 국어과 수업에 관한 사례발표 및 연구발표를 통해 교과지도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기회 부여
국어과 교육전문가로서의 능력 함양
- 국어정책연구, 문법교육연구, 음운교육연구, 의미교육연구, 고시가교육연구, 고소설교육연구, 현대시교육연구, 현대소설교육연구, 문학비평연구 등의 교과목을 이수함으로써 전공 영역별 기존 이론의 숙지 및 비판과 최근 이론에 대한 이해력 제고 - 첨단 교육매체를 활용하여 국어과 수업의 효율적 운용 능력 신장 - 학교교육 현장에서 국어과 교육의 제 문제를 창의적·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 함양
국어과 현장교육연구자로서의 자질 함양
- 국어과평가연구 등의 교과목을 통해 국어과 연구방법의 이해 및 국어과 교육연구자로서의 자질 육성 - 우리 나라 국어과 교육실제와 관련된 연구문제의 설정 및 실제 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현장 사례중심의 토론 및 연구실행 방안 모색 - 국어과의 주제별 연구결과를 비판적으로 개관하고, 교육현장 적용가능성을 검토할 수 있는 안목 개발
예비 국어교사의 양성
- 국어교육연구, 국어과 교수-학습자료개발연구 등의 교과목을 이수함으로써 국어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지식(일반교육학, 교과교육학, 교과내용학) 습득 - 국어과 교수자료 개발 및 수업기법의 습득을 위해 현장 수업참관 및 실습기회 제공 - 현장 국어교사로서의 긍지와 교직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 자질의 체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