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주임교수
성명 | 전공 | 직급 | 연락처 | 전공사무실 |
---|---|---|---|---|
정탁준 | 윤리교육 | 교수 | 2408 | 2400 |
전공 교육목표
도덕성과 전문성을 갖춘 21세기형 윤리교사의 양성
세부 교육목표
현직 윤리교사의 자기 개발
- 서양윤리학교육연구, 한국윤리교육연구, 윤리교과수업모델연구, 멀티미디어와 윤리교육연구 등의 교과목을 이수함으로써 윤리과 교육과정을 개발·활용할 수 있는 능력 함양
- 사례중심의 연구발표를 통해 윤리교과 지도능력 신장
- 비평 및 토론을 통한 실습기회를 부여함으로써 창의적으로 교과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 신장
윤리과 교육전문가로서의 능력 함양
- 가치교육론연구, 윤리교과수업모델연구, 멀티미디어와 윤리교육연구, 각종 철학 및 윤리학 관련 교과내용학 및 교과교육학 교과목을 이수함으로써 윤리과 교과목에 대한 기존 이론의 이해 및 비판능력 함양
- 윤리과 교과에 대한 다양한 이론을 교육현장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교육매체의 활용 및 교수방법 강조
- 윤리과 교육자료 개발을 위해 워크샵을 활용한 실습기회 제공
윤리과 현장교육연구자로서의 자질 함양
- 윤리교육과정 및 평가연구, 서양윤리학교육연구, 한국윤리교육연구, 윤리교과수업모델연구, 멀티미디어와 윤리교육연구, 논문연구 등의 교과목을 통해 현장 윤리교육에 관한 연구수행 능력 제고
- 윤리과 연구동향을 파악하고, 윤리학적 연구방법론과 관련된 제 기법 습득
- 윤리과 현장 연구·실험·시범학교 운영의 주역으로서 자질 함양
예비 윤리교사의 양성
- 현대윤리사상연구, 윤리교과수업모델연구, 다양한 교과교육학 및 교과내용학 교과목을 통해 윤리교육에 필요한 기초 지식 및 기능의 획득
- 현장 수업참관 및 실습을 통해 윤리교사로서의 자질과 능력 신장
- 21세기 정보화·세계화 시대의 변화를 이해하고 이를 교육실제에 적용할 수 있는 교직공동체 구성원으로서의 기본 자질 함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