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주임교수
성명 | 전공 | 직급 | 연락처 | 전공사무실 |
---|---|---|---|---|
김영관 | 체육교육 | 교수 | 2553 | 2550 |
전공 교육목표
21세기 지식기반사회에서 체육관련 제반 이론을 이해하고 실기능력을 갖춘 전문적·창의적·자율적인 체육교사 양성
세부 교육목표
현직 체육교사의 자기개발
- 체육교육특론, 체육교과내용 및 교재개발연구, 체육교육과정연구 등의 교과목을 이수함으로써 체육과 교육과정을 개발·활용할 수 있는 능력 함양
- 사례발표와 연구발표 및 멀티미디어 매체를 활용한 수업을 통해 자율적·창의적 수업주도능력 배양
- 창의적인 체육과 수업모형을 개발·실행할 수 있는 기법 육성
체육과 교육전문가로서의 능력 함양
- 교과교육학 교과목 및 다양한 교과내용학 교과목을 통해 최신 체육 및 체육교육이론에 관한 이해력 제고
- 중등학교 체육교과 및 사회스포츠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수업행동분석실을 활용한 분석 및 세미나를 통한 다양한 실습기회 제공
- 현행 체육과 교육과정에 적용 가능한 다양한 체육 교육자료 개발 기법 육성
체육과 현장교육연구자로서의 자질 함양
- 운동심리학연구, 운동생리학연구, 운동역학연구, 체육측정평가연구, 논문연구 등 다양한 교과교육학 및 교과내용학 교과목을 이수함으로써 체육교육에 관한 연구수행능력 함양
- 최근 체육 및 체육교육의 연구동향을 파악하고, 현장 체육수업의 모형 개발 및 수업실제의 분석에 필요한 제 기법의 습득
- 체육과 현장 연구·실험·시범학교 운영의 주역으로서의 자질 육성
예비 체육교사의 양성
- 다양한 교과교육학 및 교과내용학 교과목을 이수함으로써 체육교육에 필요한 기초 지식 및 실기의 획득
- 현장 체육교사용 지도서 및 교과서를 활용하고, 수업관찰 기회를 통해 체육교사로서의 자질과 능력 신장
- 교육현장의 체육과 교과지도 및 학생지도 기법을 습득하며 교직공동체 구성원으로서의 책무성과 신념 고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