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주임교수
성명 | 전공 | 직급 | 연락처 | 전공사무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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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정관 | 일반사회교육 | 교수 | 2631 | 2620 |
전공 교육목표
- 사회과학 전반에 걸친 이론의 습득과 연구를 통해 전인교육의 선구적 역할을 수행해나갈 사회과 교원으로서 민주적 시민정신을 함양시키는데 필요한 자질과 역량 배양
- 다가오는 21세기 지식기반사회를 선도해나갈 ‘신지식인’을 육성할 수 있는 전문성·창의성·사명감을 지닌 현장교육전문가 양성
세부 교육목표
현직 일반사회교사의 자기개발
- 중등 일반사회교육과정과 교수법, 일반사회교육방법론, 멀티미디어와 교육 등의 교과목을 이수함으로써 민주시민교육 담당자로서의 자질 함양
- 사례발표와 연구발표 등을 통해 교육현장의 일반사회 수업기법 향상을 위한 협력학습 기회 제공
- 현행 일반사회 교육과정의 교육목표 및 교육내용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일반사회 교과목의 수업설계·평가를 위한 실습기회 제공
일반사회과 교육전문가로서의 능력함양
- 일반사회교육론, 일반사회교육방법론, 중등 일반사회교육과정과 교수법, 정치학일반이론, 지방정부와 시민교육, 현대민주주의론, 국제경제론, 한국경제론, 정보사회론, 법학일반이론, 멀티미디어와 교육 등의 교과목을 통해 일반사회 교과목에 대한 이론 이해 제고
- 일반사회 교과목내의 제 이론의 쟁점을 분석하고, 지식정보사회에 대비한 새로운 사회과 교과목의 모듈을 교육현장의 실제에 적용하여 전공교과의 연구내용과 실제간의 연계성 고양
- 학교 및 지역사회의 인적·물적·행정적 자원을 조직하여 현장교육에 적용하고 인터텟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교과지도 기법 향상
일반사회과 현장교육연구자로서의 자질 함양
- 일반사회 현장교육연구, 일반사회교육방법론, 중등 일반사회교육과정과 교수법, 논문연구 등의 교과목을 이수함으로써 현장 일반사회교육에 관한 연구수행능력 함양
- 일반사회 관련 학문의 최근동향을 파악하고, 적합한 연구주제 선정 및 분석할 수 있는 기법 습득
- 일반사회과 현장 연구·실험·시범학교 운영의 주역으로서 자질 함양
예비 일반사회교사의 양성
- 일반사회교육론, 중등 일반사회교육과정과 교수법, 일반사회교육방법론 등의 교과목을 통해 일반사회교육에 필요한 기초 교과교육학적 지식 및 기능의 획득
- 각종 중등 사회과 교과서를 비교·분석하고, 적합한 교수기법을 적용할 수 있는 자질 육성
- 교육현장의 교직공동체 구성원으로서의 기본 자질 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