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주임교수
성명 | 전공 | 직급 | 연락처 | 전공사무실 |
---|---|---|---|---|
강순형 | 화학교육 | 교수 | 2497 | 2490 |
전공 교육목표
화학교사로서 연구능력과 현장 교육에서의 전문성 향상 및 화학 교육분야에 기여할 수 있는 학술적인 화학교육연구전문가 양성
세부 교육목표
현직 화학교사의 자기개발
- 화학교육연구, 화학실험교육연구, 화학교재연구특론, 화학교육과 컴퓨터 등의 교과목을 이수함으로써 화학과 교육과정을 개발 · 활용할 수 있는 능력 함양
- 화학 및 화학교육 관련 내용에 대한 이론적 기초를 공고히 하고 교육현장의 화학교육 향상을 위한 협력학습 기회 제공
- 현행 화학과 교육과정의 교육목표 및 교육내용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화학과 수업모형을 개발 · 실행할 수 있는 기법 육성
화학과 교육전문가로서의 능력함양
- 화학교육연구, 화학실험교육연구, 화학교육과 컴퓨터 등의 교과교육학 교과목 및 다양한 교과내용학 교과목을 통해 화학과 교과목 관련 기존 이론의 이해력 제고
- 화학과 교과에 대한 다양한 관점의 이론을 첨단교육매체를 활용하여 교육현장에 실제 적용함으로써 전공교과 연구내용과 실제간의 연계성 고양
- 화학과 교육자료 개발을 위해 협력학습을 활용한 실습기회 부여
화학과 현장 교육연구자로서의 자질함양
- 화학교육연구, 화학실험교육연구, 화학교재연구특론, 논문연구 및 다양한 교과내용학 교과목을 이수함으로써 화학교육에 관한 연구수행능력 함양
- 최근 화학의 연구동향을 파악하고, 현장 화학교육 연구를 설계할 수 있는 연구방법론과 관련된 제 기법의 습득
- 화학과 현장 연구실험시범학교 운영의 주역으로서의 자질 육성
예비 화학교사의 양성
- 화학교육론, 화학교육과 컴퓨터 등 다양한 교과목을 이수함으로써 화학교육에 필요한 기초 지식 및 기능의 획득
- 현장 수업참관 및 실습을 통해 화학교사로서의 자질과 능력 신장
- 교육현장의 화학과 교과지도 및 학생지도 기법을 습득하며 교직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의 기본 자질 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