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학교는 “세계로 열린 지식공동체”라는 이념을 바탕으로 전문학술에 관한 이론과 응용의 교수 · 연구와 국가와 인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을 교육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목적 달성을 위하여 전남대학교는 진리 · 창조 · 봉사라는 세 가지 교시를 지향하고 있다. 즉 대학 본연의 사명과 기능인 진리 탐구, 전통문화의 계승과 새로운 문화의 창조, 지역사회 개발의 선도적인 봉사활동을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전남대학교의 창학 이념과 교시를 바탕으로 우리 대학에서는 우수한 교사 양성을 위하여 사범대학의 교육 목적과 교육 목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고 있다.
21C 지식기반사회를 주도할 창의적 · 전문적인 교원육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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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육의 비전
새로운 학교문화 창조
적성과 소질의 개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 태도육성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풍부한 인성과 개성의 신장
학교현장 중심의 우수교원 양성
교원양성 교육의 현장성 강화
교원의 기본자질·전문성제고 -
교육대학원 교육목표(일반)
현직교원의 자기계발
교과교육전문가로서의 능력 함양
현장교육연구자로서의 자질 함양
예비교원의 양성 -
21세기 사회의 요구
자율성창의성전문성을 갖춘 신지식인
정보활용 능력을 갖춘 인간
컴퓨터 활용 능력 함양
정보 활용 능력 함양
세계 문화의 이해 및 문화 정체성 고양
삶의 질을 높히는 평생학습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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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학교문화 창조
- 지식기반사회에서 창의적·자기주도적으로 교육현장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 함양
- 교직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의 책부성과 자긍심 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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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교원 양성
- 일반 교육학 및 교과교육학(내용학) 관련 지식과 기능 함양
- 교육현장의 교과지도 및 학생지도 기법습득
- 교직공동체 구성원으로서의 기본 자질 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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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전문가로서의 능력함양
- 전공 교과의 최신 이론 및 연구결과에 대한 이해력 제고
- 교육현장의 교과지도 및 학생지도에 필요한 새로운 기법 습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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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교육자로서의 자질함양
- 교육연구에 필요한 연구방법 및 분석기법의 숙지
- 교육현장의 연구/실험/시범학교 운영의 주역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