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주임교수
성명 | 전공 | 직급 | 연락처 | 전공사무실 |
---|---|---|---|---|
김제민 | 미술교육 | 부교수 | 2541 | 3020 |
전공 교육목표
이론과 실기 중심의 조형활동 경험을 통한 표현·감상능력과 창의성·정서를 개발하는데 선도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전문교원 양성
세부 교육목표
현직 미술교사의 자기개발
- 현대미술교육론, 미술교재연구 및 지도법, 미술과 컴퓨터보조수업 등의 교과목을 이수함으로써 미술과 교육과정을 개발·활용할 수 있는 능력 함양
- 창의적·자기주도적 표현능력 함양을 위해 감상발표를 통한 토론식 수업, 다양한 조형활동과 재료활용 및 효율적인 교육매체 활용 기회 제공
- 현행 미술과 교육과정의 교육목표 및 교육내용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미술과 수업모형을 개발·실행할 수 있는 기법 육성
미술과 교육전문가로서의 능력 함양
- 교과교육학 교과목 및 다양한 교과내용학 교과목을 통해 최신 미술 및 미술교육이론에 관한 이해력 제고
- 미술이론과 실기능력을 접목시켜 이해·표현·감상 및 미술사에 대한 학습능력을 향상시키고 즐거운 미술교수법 적용을 위한 실습기회 제공
- 현행 교육과정에서 다양한 미술 교육자료 개발 기법 육성
미술과 현장교육연구자로서의 자질 함양
- 미술교육연구, 미술과 교육론, 미술교재연구 및 지도법, 논문연구 등 다양한 교과교육학 및 교과내용학 교과목을 이수함으로써 미술교육에 관한 연구수행능력 함양
- 최근 장르별 미술 및 미술교육의 연구동향을 파악하고, 현장 미술수업의 모형 개발 및 분석에 필요한 제 기법의 습득
- 미술과 현장 연구·실험·시범학교 운영의 주역으로서의 자질 육성
예비 미술교사의 양성
- 다양한 교과교육학 및 교과내용학 교과목을 이수함으로써 미술교육에 필요한 기초 지식 및 기능의 획득
- 현직교사와의 연계를 통해 실제 미술수업의 체험기회를 확대함으로써 미술교사로서의 자질과 능력 신장
- 교육현장의 미술과 교과지도 및 학생지도 기법을 습득하며 교직공동체 구성원으로서의 책무성과 신념 고취